본문 바로가기

트렌드

부의 추월차선으로 부자되기 - 2편

부의 추월차선 북커버 사진
'부의 추월차선' 북커버

"30대 억만장자가 알려주는 가장 빨리 부자 되는 법"

광고광고광고광고광고광고

30대 억만장자가 알려주는 가장빨리 부자 되는 부의 추월차선 2편입니다.

너무나도 부자가 되고싶은 미카엘이라는 아이가 있었습니다. 10대 시절부터 많은 양의 책을 읽었고 책의 내용처럼 대학교에 진학하고 누구나도 부러워할 만한 직장에도 취업했습니다. 열심히 일하며 저축도 했습니다.

하지만 일이 자신의 적성에 맞지않다는 것을 알았지만 은퇴까지만 참고 견디며 일했습니다. 그런데 출근 중 갑작스러운 교통사고로 세상을 떠나고 맙니다.

이러한 미카엘의 현실은 우리가 처한 현실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우리도 열심히 일하지만 만족스럽지 않고 열심히 저축하지만 그 금액 또한 만족스럽지 않아요.

하고 있는 일이 즐겁지 않아도 참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방법으로 부자가 될 수 없다는 걸 저도 알고 여러분도 아시지 않습니까?

이게 바로 부의 추월 차선이 아닌 인도와 서행 차선을 걷는 그러한 길이기 때문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인도와 서행 차선을 걸으면서 부의 추월차선을 탄 사람들을 부러워하기만 하는데요. 우리도 그 인도와 서행 차선을 당장 내려와야 하지 않을까요?

그래서 오늘은 부의 서행 차선 인도에서 당장 내려올 수 있는 방법 네 가지를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가난 탈출 1단계 : 가짜 부자에게 속지 않기"

우리가 흔히 하는 생각 중에 돈을 많이 벌면 부자라는 착각이 있습니다.

과연 그럴까요? 돈을 아무리 많이 벌어도 그 돈을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부자와 가난한 자로 나뉩니다. 돈을 내가 천만 원을 번다고 해서 

100만 원짜리 청바지를 사도 될까요? 내가 버는 만큼 돈을 쓰면 아무리 많은 돈을 벌어도 부자가 될 수 없습니다.

미국에는 30K 밀리어네어 라는 신조어가 있다고 합니다.

연봉이 3만 달러인데 백만장자처럼 행동하는 사람들이란 뜻입니다. 이들은 BMW 저가 라인의 자동차를 타고 자신의 이름 이니셜이 새겨진 명품의 옷을 입고 클럽 VIP석에 앉아서 양주를 마시는 생활을 한다고 합니다.

물론 당연히 신용카드로 결제를 하면서요.

겉보기에는 누가 봐도 부자인 것 같지만 그들이 부자처럼 보이는 실체를 싹 걷어내고 나면 그들의 가난이 쉽게 드러납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부자처럼 보이는 게 정말 쉽습니다.

고가의 물건만 갖고 있으면 부자라고 착각할 수 있기때문입니다. 비싼 자동차도 장기 할부로 살 수 있죠. 

신용카드의 현금서비스만 받아도 현금이 생기죠. 

게다가 아무리 신용카드 결제 대금이 부담스러워도 리볼빙 제도만 이용하면 일부의 금액만으로도 연체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게 다 부자처럼 보이게 하는 빚이죠. 

이러한 빚을 갖고 있는 한 절대 부자가 될 수 없습니다. 

지금부터 우리는 부자처럼 보이는 것에 돈을 쓰지 말아야 합니다.

부자처럼 보이는 것과 진짜 부자가 무엇인지를 구분하고 나를 부자처럼 보이게 하는 나쁜 빚을 제거해야 합니다. 

 

"가난 탈출 2단계 : 현대판노예가 되지 않기"

많은 사람들이 평범하게 삽니다.

평범하게 산다는 것은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일한다는 뜻이고 월급의 몇 퍼센트를 저축하는 것이며 그러한 생활을 몇십 년에 걸쳐 똑같이 반복한다는 뜻이라고 이 책의 저자는 말합니다.

또 평범하다는 것은 신용카드로 물건을 사고 주식 투자를 통해 부자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고 빠른 차와 큰 집이 있으면 행복해질 거라고 믿는 것입니다. 이제 이런 믿음을 버려야 합니다. 

사회가 정해놓은 잘못된 부에 대한 기준을 평범하지 않은 방향으로 나아가야 부자가 될 수 있습니다. 

평범한 방법으로 부자가 된 사람은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일을 해서 돈을 벌고 그 돈으로 비싼 자동차나 명품 가방 등을 사는 라이프 스타일 이런 라이프 스타일에 접어드는 것이 부로 가는 길이라고 생각하시겠지만, 그 라이프 스타일이 우리에게는 빚을 만들고 그 빚을 갚기 위해 우리는 또 하기 싫은 일을 계속 유지해야 합니다. 

한마디로 현대판 노예의 삶을 평범하게 오랫동안 살아야 하는 건데요. 그 고리를 끊어낼 수 있어야 우리가 부의 추월 차선에 접어들 수 있는 것입니다.

현대판 노예를 거부하는 삶 평범하지 않은 삶으로 들어갈 수 있는 가장 빠른 길은 나에게 필요한 것과 필요하다고 착각하는 것을 구분하는 것부터 시작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한 행동에 지금 당장 나서야 합니다. 

여러분에게 꼭 필요한 것과 필요한 것처럼 착각하게 만드는 것은 무엇인가요?

 

"가난 탈출 3단계 : 돈보다 더 중요한 시간 인지하기"

우리가 알고 있는 대부분의 돈 관리 방법은 부의 서행 차선입니다.

빚을 줄이고 중고차를 타고 신용카드를 없애고 점심은 도시락을 먹고 알뜰 쿠폰을 챙기고 이러한 방법들이 아주 기본적인 서행 차선입니다. 

이런 방법으로는 돈을 벌 수 없다는 것이죠.

아무리 지출을 줄인다고 해도 더 많은 돈을 벌지 못하면 부자가 될 수 없습니다. 

더 많은 돈을 벌기 위해 우리는 무엇에 집중을 해야 할까요?

그건 바로 돈보다 더 중요한 시간입니다. 한 대규모 패밀리 레스토랑에서 고객들을 상대로 무료 쿠폰을 뿌린 적이 있어요.

그 쿠폰을 가지고 매장에 방문하면 하나에 6700원 정도 하는 치킨 박스를 무료로 나눠주는 행사를 한 적이 있었습니다. 

사람들은 그 무료 치킨 박스를 받기 위해 서너 시간 동안 줄을 서든 불편함을 감수했습니다. 이건 돈을 절약한 걸까요? 시간을 낭비한 걸까요? 당연히 시간 낭비죠. 그 시간에 더 가치 있는 일을 해서 돈을 벌어야 큰 부자가 될 수 있는 겁니다. 

최저가 쇼핑을 하기 위해 몇 시간씩 검색을 하는 시간, 세일 상품을 사기 위해 새벽부터 마트에 줄을 서는 시간 부자들은 이러한 시간을 절대 쓰지 않습니다. 돈이 많아서가 아니라 그 시간에 더 가치 있는 일을 해서 더 큰돈을 벌기 위함이죠. 

부자와 가난한 자의 차이는 시간의 선택에 따라 결정됩니다.

부의 추월 차선을 타는 사람들은 시간이 가장 소중한 가치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시간을 최우선적으로 아낄 수 있는 선택을 하거든요. 

그에 반해 서행 차선을 타는 사람들은 고작 몇 푼의 돈을 아끼기 위한 선택을 합니다. 우리가 정말 인도와 서행 차선에서 내려와 추월 차선을 타고 싶다면 이제는 이런 마인드를 바꿔야 해요.

고작 몇 푼 되지도 않은 돈을 아끼기 위해 내 시간을 축내는 일이 아닌 내가 그 시간에 더 큰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나의 시간을 최우선 가치로 두고 생각할 수 있어야 합니다. 

 

"가난 탈출 4단계 : 남의 성공을 운으로 착각하지 않기"

자수성가한 대부분의 부자들은 치밀하게 설계된 과정을 통해 부를 이뤄냈습니다.

부는 하나의 사건으로 탄생한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과정을 거쳐서 이뤄내는 결과이기 때문입니다. 

한마디로 하늘에서 뚝 떨어진 행운이 아닌데도 많은 사람들은 입을 모아 이렇게 이야기를 해요. 

저 사람 정말 운이 좋았다고요.

예를 한번 들어볼게요. 

한 축구선수가 어린 나이에 고액 연봉 계약을 맺었다고 가정해봅시다.

그러면 또 사람들은 저렇게 어린 나이에 운도 좋아서 정말 탄탄대로를 걷는다라고 이야기를 하지만 우리는 그가 처했던 환경을 모릅니다. 

그가 얼마나 치열하게 연습을 했는지 어떤 부상을 겪었는지 그러한 연봉 계약을 하기 위해 어떤 노력들을 했는지를 말이죠. 이 책의 저자도 똑같았습니다. 회사를 팔아 큰돈을 벌어 좋은 집을 사고 좋은 차를 타게 됐을 때 사람들은 그가 어떤 과정을 거쳐 그렇게 큰 부를 일궈냈는지는 관심이 없고 나도 저렇게 운이 좋았으면 하고 바라는 말만 했다고 합니다. 

부는 하늘에서 갑자기 뚝 떨어지지 않습니다. 그러한 사고방식으로는 결코 부의 추월 차선을 탈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부는 과정을 통해 얻는 결과지 갑자기 얻어지는 운이 아니기 때문이에요. 

이러한 사고방식을 지금 당장 버릴 수 있을 때만이 우리도 부의 추월 차선을 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