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대의 억만장자가 알려주는 가장 빨리 부자되는 법"
부의 추월차선 마지막 4편입니다.
젊은 부자가 되고 싶지 않은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겁니다.
그런데 우리는 이러한 마음과 달리 나는 부자가 될수없다는 말과 생각을 무의식 중에 굉장히 많이 하고 살고있습니다.
이 책에 저자의 MJ드마코는 자신의 자동차인 남보르기니에 주유를 할 때마다 많은 사람들한테 이런 질문을 받는데요.
자동차 사진을 찍어도 되느냐구요.
한 번은 한 10대 남학생이 이런 말을 했답니다.
"이 사진을 찍을 수 있을 때 많이 찍어둬야겠어요. 저는 절대 이런 차를 몰지 못할테니까요." 라고요. 이러한 생각과 말을 하는 사람이 부자가 될 수 없다는 건 아마 여러분도 인지하고 계실 겁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 무조건 성공하는 사업 즉, 무조건 부의 추월 차선을 탈 수 있는 사람이 될 수 있는 걸까요?
이 책에 나와있는 그 핵심 비결 네가지를 정리해 보도록 할게요.
"성공하는 사업법칙 1 : 강력한 추월차선 그것은 인터넷"
성공하는 사업으로 인터넷만큼 강력한 추월 차선이 없습니다.
지난 10년간 인터넷을 통해 백만장자가 배출되었습니다.
인터넷은 전 세계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죠.
시스템 자동화가 가능하죠. 그에 따라 모든 통제권을 내가 가질 수 있습니다.
이 얼마나 엄청난 매력인가요? 인터넷을 통한 수익모델에는 가입자를 대상으로 하는 사업 즉, 정보나 소프트웨어를 제공하고 매달 구독료를 받는 사업이 가능합니다.
만 명의 가입자에게 매달 만 원씩 받을 수 있다면 그 사람은 이미 부의 추월 차선을 탄 거라 할 수 있습니다.
제품도 없고 배송료도 없습니다. 하지만 매달 현금이 들어오는 사업이죠. 온라인 뉴스 잡지 블로그 등 콘텐츠 기반 사업도 좋습니다.
구독자들에게 무료로 콘텐츠를 제공하고 그들에게 광고를 팔면 되기때문입니다.
이외에도 고객 발굴 서비스, 소셜네트워킹 시스템, 전자상거래 등 인터넷을 기반으로 할 수 있는 사업은 무궁무진합니다.
그렇다면 인터넷을 기반으로 어떤 것들을 다루면 좋을까요?
이 책의 저자인 MJ드마코는 혁신을 꼽습니다.
혁신이라고 해서 세상에 없던 새로운 걸 만드는 건 아닙니다.
기존에 존재하고 있지만 불편하였던 것들을 찾아서 편리하게 바꿔주기만 하면 됩니다.
음식, 가사용품, 자동차용품, 운동용품 무엇이든 상관없습니다.
기존에 존재하고 있지만 내가 새롭게 재해석해서 편리함을 제공하는 것. 그것이 혁신이라는 것만 기억하세요. 보드카의 경우도 투명한 유리병에 담아 팔았지만 그 패키지를 화려한 디자인으로 탈바꿈해서 히트를 쳤잖아요.(앱솔루트 보드카)
이 또한 혁신이라고 할 수 있는 거죠.
"성공하는 사업법칙2 : 고객을 팬으로 만들어라"
내 사업을 좋아하고 따르는 고객층을 만들 수 있다면 내 사업은 반드시 성공하게 됩니다.
이 당연한 진리를 많은 사업자들이 알고 있지만 제대로 실천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생각보다 어렵기 때문입니다. 어떻게 하면 고객을 팬으로 확보할 수 있을까요.
그건 바로 예상 밖의 고객 감동을 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기만 하면 됩니다.
MJ드마코 처음에 웹사이트를 운영할 때 고객들의 반응에 혹은 고객들의 질문에 실시간으로 응답을 했다고합니다.
실시간으로 답변해주는 것을 목표로 삼았기 때문인데요.
그리고 많은 사업자들이 고객들의 문의 전화를 일반적으로 ARS로 받잖아요. 즉, 차별화를 준것이죠.
고객 충성도가 높은 사업은 잘 될 수밖에 없습니다. 이미 팬으로 돌아선 고객들이 알아서 입소문을 내주기 때문입니다.
MJ드마코는 "고객 서비스가 형편없는 분야에 늘 사업의 성공 가능성이 널려 있다. 이미 형편없는 고객 서비스를 경험한 고객들은 좋은 서비스를 아예 기대조차 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이 분야에 파고들어서 눈물날 정도로 엄청난 고객 감동 서비스를 제시했다면 이미 게임이 끝난 것이고 그렇게 부의 추월차선을 타게되는 겁니다." 라고 말합니다.
"성공하는 사업법칙 3 : 명분으로 사업 리스크를 줄여라"
모든 일에는 리스크가 따르기 마련이죠? 사업에도 마찬가지입니다.
리스크를 줄이는 것도 성공하는 사업의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MJ드마코는 성공하는 사업을 하기 위해 명분을 뽑습니다.
올바른 명분으로 사업을 하게 되면 그 시장을 선점할 수 있게 되고 더 나아가 경쟁자들보다 나은 위치를 잡을 수 있다고 하네요.
사업이 위태로워지는 이유는 기업들이 옳지 않은 동기를 가지고 무조건 돈만 보고 앞으로 내달릴 때입니다. 이걸 바로잡아주는 게 바로 고객들의 니즈에 대한 개념 즉, 내가 이 사업을 왜 시작했는지에 대한 명분이 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고객의 니즈를 채우는 것과 내가 하고 싶은 일이 같아야 한다는 겁니다.
단순히 내가 하고 싶은 일만 하는 사업으로는 성공하기가 쉽지 않아요.
고객이 지금 무엇을 원하는지 내가 그걸 어떻게 채워줄 수 있는지.
이 명분이 명확하면 명확할수록 사업의 리스크는 줄어듭니다.
딴 길로 세지 않을 수 있다는 말입니다. 고객이 가려운 부분을 긁어주어 서로 상생하는 명분 그것이야말로 나의 사업이 탄탄대로를 걸어갈 수 있는 아주 중요한 키포인트가 될 수 있어요.
사업의 리스크를 줄일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기도 합니다.
이렇게 사업의 위험성이 줄어드는 만큼 안정적인 수입이 뒤따라 온답니다.
"성공하는 사업법칙4 : 내자리에서 문제 발견하라"
아무리 성공하는 사업법칙에 관한 이야기를 들었다 해도 지금 하고 있는 일을 당장 그만두고 그 일에 도전하기가 날처럼 쉬운 건 아닙니다.
한 현직 고등학교 교사가 성공하는 MJ드마코에게 어떻게 하면 지금 이자리에서 부의 추월차선을 탈 수 있는지를 묻기도 했습니다.
그 질문에 그는 이런 대답을 합니다.
"현재의 길을 벗어나지 않고는 부의 추월 차선을 탈 수 없다는 걸 이해해야 하며 지금 당장 일을 그만두라고 말씀드리진 못하지만 지금 자리에서 발견할 수 있는 문제부터 찾아보세요. 지금 몸 담고 있는 직장에서 발견한 문제는 없는지 전국 학교 교과 과정을 대상으로 꼭 새롭게 발명할 만한 프로그램은 없는지 말이죠.
또한 교사들을 위한 책을 써볼 수는 없는지 사립학교 개교를 목표로 해보는 건 어떨까요?"
이러한 질문에 대한 답은 학생들의 관찰하는 것으로도 얻을 수 있을지 모릅니다.
학생들의 불평에 귀를 기울이다 보면 의외로 새로운 곳에서 문제 해결을 할 수 있거든요.
어쨌든 지금보다 더 나은 삶을 살고 싶다면 어떠한 변화를 시도해야 합니다.
그 변화가 급작스러운 게 두렵다면 지금 내 자리에서부터 작은것 부터 시작해 보세요.
내가 발견한 문제는 무엇인지? 그걸 해결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하는지?
그 첫걸음이 바로 부의 추월차선을 향한 제대로 된 방향설정이 될 수 있습니다.
부의 추월차선 마지막 편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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