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트렌드

미용실 할인 받는 꿀팁(feat. 6월부터 바뀌는 정책들)

6월에 새로 생기거나 바뀌는 정책들 중에서 미용실 할인받는 꿀팁을 포함해서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는 정보들만 간추려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bts도 군입대 연기 가능(대중문화예술 분야 우수자 군입대 연기 가능)

 

먼저 그룹 방탄소년단의 군 입대 시기와 관련해서 관심을 받아온 법안이 작년 11월에 통과돼서 이번 6월부터 적용이 되는데요. bts같이 세계 무대에서 활약해서 국가 위상을 높이는 데 기여한 우수한 대중문화 예술인들의 활동을 보장하기 위해서 입영 연기대상에 대중문화예술 분야 우수자가 추가됩니다. 이전에는 대학생이나 대학원생, 체육분야 우수자만 입대를 연기할 수 있었는데요. bts의 세계적인 인기가 병역법에도 영향을 줬네요. 그래서 bts도 군입대를 연기하고 활동을 더 오래 할 수 있게 됐습니다.

 

2. 미용실20% 할인

다음으로 미용실을 20% 할인받을 수 있는 방법 법이 생겼는데요. 6월 1일부터 국가자격증 시험을 접수하며 원서접수율 6개월 내에 수험표와 신분증을 제출하면 미용실 요금을 20%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올해 말까지 시범적으로 운영하고 향후 영화, 레저 이용요금 할인 같은 복지 환원 서비스를 더 확대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한국산업인력공단과 대한미용사회중앙회가 협약을 맺어 전국 1천여 개 회원 미용실에서 할인을 받을 수 있게 됐습니다.

협력미용실

다음과 같은 협력 미용실 표시가 있는 미용실에서 할인이 가능합니다. 접수일 기준으로 7개월 동안 수험표가 유효하기 때문에 20% 할인을 받으면 한 번 시험 접수를 해서 미용실을 다섯 번 이용한다면 다음 한 번은 공짜인 셈이네요. 가격에 따라 다르겠지만 보통 기능사 필기시험 응시료가 1만 4500원이기 때문에 시험을 안 봐도 이득일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시험은 꼭 보세요.

 

3. 전월세 신고제

 

가장 큰 이슈라고 할 수 있는 전월세 신고제입니다. 6월부터는 주택 전세 ,월세 계약 전반적인 계약 사항을 계약 당사자가 30일 이내에 시군구청에 공동으로 신고해야 합니다. 신고할 계약 사항은 계약 당사자, 임대 기간, 보증금, 임대료, 계약금, 중도금, 잔금 납부일 등입니다. 신고와 동시에 확정일자가 부여되고요. 6월부터 전국적으로 시행되는 것은 아니고 우선 서울, 경기도, 인천 등 수도권, 광역시, 세종시 및 도의 시 지역에서 보증금 6천만 원 또는 월세 30만 원을 초과하는 경우가 해당됩니다. 주택이 아닌 경우에는 신고 대상이 아니지만 아파트, 다세대주택을 비롯해서 고시원, 기숙사, 공장 상가 내 주택 등은 포함됩니다. 임대차 계약 내용 신고를 하지 않거나 거짓으로 신고한 사람은 10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되니까 이사를 계획 중인 분들은 유의하셔야겠습니다.

 

4. 주택연금제도 개선

6월 9일부터는 주택연금 제도도 바뀌는데요. 많이 아시겠지만 주택연금은 55세 이상 고령자 부부가 보유주택을 담보로 매월 일정 금액을 평생 대출 형태로 지급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부부 중 한 명이 사망하는 경우 배우자가 연금 수급권을 받기 위해서는 기존에는 자녀의 동의가 있어야 했지만 앞으로는 배우자에게 자동으로 승계돼서 배우자의 안정적인 노후 소득이 확보됩니다. 또한 기존에는 주택 중 일부 방에 전세나 월세를 주면 주택연금을 받을 수 없었지만 앞으로는 월세도 받고 주택연금도 동시에 받을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주택연금 지급액 중 월 185만 원까지는 압류가 금지된 통장이 생겨서 노후생활을 안정적으로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5. 위험물 운반차량 자격증제도

 

다음으로 위험물 운반 차량 운전자 자격 요건이 신설되는데요. 최근 위험물 운반 차량으로 인해 굉장히 큰 사고가 발생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위험물 운반 차량 운전자는 국가기술자격증을 취득하거나 위험물 안전교육을 수료하지 않고 위험물 운반 차량을 운전하면 1천만 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됩니다. 해당 국가자격증은 위험물 기능사, 산업기사, 기능장인데요. 지난 시간에 위험물 기능사가 알아두면 유익한 생활밀착형 국가기술자격증에 새롭게 추가됐다고 설명드렸었죠.(바로가기) 이번 법 개정으로 인해 위험물 기능사 자격증이 더 대우를 받게 될 것이 예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