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뷰티

연애인들은 어떻게 치아를 관리할까?

변색된 치아 표면을 새하얗게 만들어 주는 미백치약 광고를 인터넷을 통해 한 번씩 보게 됩니다. 실제로 사용하면 정말 광고처럼 치아를 희게 만들어 줄까요? 저도 최근 치아미백을 해볼까 하는 마음이 생겨 정보를 찾다가 알게 된 내용이 있어 공유하려고 합니다.

 

1. 미백치약의 효능과 성분

 

 

커피나 흡연 등으로 인해 누레진 치아 표면을 미백치약을 통해 약간은 하얗게 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미백치약을 통해 치아를 본연의 색깔로 되돌리기는 어려우며 치아 표면보다 더 깊은 곳에 생긴 착색은 되돌리기 더욱 어렵습니다. 미백치약에 포함된 성분은 아래와 같습니다.

  • 연마 성분 : 치아를 은은하게 광택이 날 수 있도록 돕습니다.
  • 과산화물(과산화수소) : 치아 착색을 약화하거나 제거(표백)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일부 미백치약은 블루 코바린(blue covarine)이라는 화학성분을 포함하는데 이 성분은 치아에 붙어서 치아를 하얗게 보이거나 덜 누렇게 보이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즉, 실제로는 착색을 없애는 것이 아니라 안 보이도록 가려줍니다.

 

2. 효과가 나타나는 시기와 고려사항

 

 

이틀에 한번씩 미백치약을 사용하면 가시적인 효과가 2~6주 후에 나타납니다. 하지만 블루 코바린이 섞여있는 치약이라면 즉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미백치약은 치아의 법랑질(enamel, 치아 표면)을 최소한으로 연마하여 최대의 미백효과를 보게끔 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치아와 잇몸에 영향을 끼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제조사의 주의사항을 따라야 합니다. 

미백치약의 사용을 고려하고 있다면 공인된 기관(예를 들면 의치 학회)에서 인정하거나 보장하는 브랜드의 제품을 찾아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고 효과적입니다.

 

3. 대안책과 한계

 

 

미백치약의 효과가 만족스럽지 못하다면 치과의사와 상담 후 두 가지의 대안책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 자가 미백 : 전문 미백제를 내 입에 맞는 틀에 넣고 하루에 정해진 시간 동안 착용하여 치아를 하얗게 만드는 방법입니다. 미백 성분이 치아에 오래 남아있기 때문에 더 나은 미백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으나 미백치약보다 더 좋은 결과를 보기 원하다면 자가 미백이 더 나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일부 제품은 치아를 민감하게(시린 이) 만들기도 하지만 사용을 중단하거나 치료를 마치면 증상은 사라집니다.
  • 시술 : 치과 전문가에게 고농도의 미백제를 통해 빠른 시간 안에 만족스러운 미백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전문가를 통한 시술이므로 안전합니다. 치과마다 치료비가 상이하니 상담받고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미백치약, 자가미백, 시술 모두 한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현존하는 방법으로 영구미백은 불가능하다는 의미입니다. 주기적으로 관리를 하지 않는다면 결국 원래의 상태로 돌아오기 때문에 꼼꼼한 치아관리는 필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