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트렌드

하와이대저택이 알려주는 뇌를 청소하는 방법

잠을 못자 힘들어 하는 뇌

치매 예방을 위한 글림프 시스템의 활용 방법은?

2018년 기사를 통해 30대 남성 치매 환자의 이야기가 알려졌어요. 치매는 주로 65세 이상이지만, 최근 30~50대에서 초록이 치매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대요. 뇌 조직에 쌓인 노폐물을 제거하여 알츠하이머 치매 예방에 효과적이라는 글림프 시스템을 연구하였고, 뇌척수액을 통해 이를 이용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답니다. 현재 대한민국의 65세 이상 치매 환자 수는 71만 명이며, 2024년에는 100만 명 이상으로 예상됩니다.

 

 

알츠하이머 치매 예방을 위한 청소 메커니즘은 무엇인가?

미국 펜실베이니아 대학교 연구팀은 뇌 속 독성 단백질(베타아밀로이드, 타우)을 없애 알츠하이머 치매를 막을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어요. 뇌척수액의 원리를 이용해 독성물질이 뇌 밑부분에 위치한 뇌막 림프관을 통해 배출되며, 노화로 인한 배출 기능의 저하로 인해 알츠하이머 치매의 원인이 된다는데요. 림프관의 청소는 충분한 수면이 필요한데, 낮 동안 뇌는 팽창되어 활동해 찌든 노폐물은 밤에 수면 중에 정리된다는 사실도 알려져 있어요. 따라서 알츠하이머 예방에는 충분한 휴식과 수면이 중요하다는 것이죠.

 

수면 중인 뇌에 대한 연구 결과는?

백화점이나 뇌는 마감 시간에 청소를 하는데, 뇌의 청소는 잠을 자는 동안 발생해요. 쥐와 사람을 대상으로 한 실험 결과, 잠든 뇌에서는 뇌 척수액이 확장되고 세포의 대사 물질을 청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어요. 수면 중 뇌의 청소 작업은 뇌 활동이 조용해지면서 혈액의 유입이 줄고 뇌 척수액이 흘러들어와 뇌를 씻어낸답니다. 수면 시간이 5시간 반에서 7시간 반 사이인 경우, 인지 기능이 안정적으로 유지된답니다. 5시간 반 이상 제대로 잠을 자려면,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두 가지 해결책을 찾을 수 있어요.

 

좌측으로 누워서 안대를 착용하는 것의 이점은?

영국의 국제 연구진이 안대를 착용하고 자면 낮은 졸음 수준, 높은 주의력 및 기억력을 확인했어요. 안대 착용 실험 참가자들은 훨씬 더 좋은 기억력을 보였죠. 왼쪽으로 누워 자면, 우리 몸을 완전히 다 순환한 혈액이 심장의 같은 방향으로 순환되어 림프 계의 순환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어요. 수면 부족 연구는 우울증 및 불안을 훨씬 증가시키며, 기쁨과 행복이 크게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어요. 미국 신경과학자는 뇌는 성인의 삶 가운데 설정에서 유연해질 수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수면과 꿈은 어떤 관계가 있을까? 우리가 무언가에 집중하면 깊은 수면 시 아세틸콜린이 유르들의 표식을 남겨두어 수면 동안 꿈을 꾸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아세틸콜린은 세포의 소통을 도와주며, 인지 기능, 기억력, 사고력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램 수면 단계에서 대부분 꿈을 꾸며, 뇌의 독성물질을 청소하는 글림프 시스템이 활동합니다. 잠들기 어려운 경우, 눈을 30분 동안 감고 일단 잠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유튜버 하와이 대저택님의 유튜브를 직접보고 싶다면 아래 바로가기 버튼을 클릭하세요.